728x90

전1:2-3 전도자가 이르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해 아래에서 수고하는 모든 수고가 사람에게 무엇이 유익한가


전도서는 전도자가 쓴 책이에요.
전도자는 히브리어로 코헬렛이에요.
코헬렛 전도자의 뜻은 사람들을 모아서 삶을 교훈 하기 위해 설교하는사람을 말해요.


그럼 전도서는 누가썼을까요?
전도서를 어디를 읽어 보아도 솔로몬왕이 썼다는 말 나와있지 않아요.
그러나 전도서 1장 1절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이 부분을 통해 우리는 솔로몬왕이 썼다고 추정해요

그럼 솔로몬왕은 전도서를 통해서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 싶은 것일까요?
오늘 말씀을 통해서 전도자인 솔로몬왕이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솔로몬 왕은 다윗왕의 10번째 아들로 태어났어요.
동생들도 아주 많았어요.


솔로몬왕은 불륜을 저지르고 살인까지 저지른 아버지 어머니에게서 태어났어요.


태어났더니 다윗왕의 아들이었어요.
세상을 다 가진 왕의 아들
우리가 말하는 금수저를 입에 물고 태어난 왕자였지만 솔로몬은 엄청많은 의붓어머니들이 있었고
9명이나 되는 의붓 형들이 있었지요.

그러다보니 솔로몬이 살고있는 궁전은 시기와 질투로 암투가 끊이지 않는 무서운 곳이었어요.

숨만 잘못 쉬어도 죽을 것 같은 궁전에서 인간의 생각으로 전혀 없이 될 수 없는 10번째 아들로 살고 있었어요.


1ㅡ3번째 형들이 죽었어요.
사람들은 4번째 왕자 아도니아가 왕이 될 것이라 생각했어요.


아도니아는 멋진 외모와 언변에 능한 사람이었어요.
아도니아는 아버지 다윗의 군대장관인 요압을 자기편으로 만들었고 아비아달제사장도 자신의 편으로 만들었어요.

아도니아는 왕이 되기위해 모든 것을 다 가진 사람이었어요.


그러나 대조적으로 솔로몬은 너무 어리고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는 10번째 왕자였어요.


그러나 오직 한가지 솔로몬이 가지고 있는 것이 있었어요.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약속이었어요.
"내가 솔로몬을 다윗을 이어 왕이 되게 할것이다."
솔로몬은 하나님이 다윗을 이어 왕으로 세워주시겠다는 이 약속 하나를 가지고 있었어요.


친구들
왕이 되기 위해 다 가진 아도니아와 가진것이 하나도 없었지만 하나님의 약속을 가진 솔로몬 중 누가 왕이 되었을까요?
맞아요.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지만 오직 하나 하나님의 약속을 가진 솔로몬이 왕위 다툼에서 승리하고 왕이 되었어요.


그런데 왕이 된 솔로몬은 행복하게 만 살았을까요?
왕이 되긴 했지만 솔로몬은 하루하루가 두렵고 무서웠어요.

자신이 왕이 되는 것을 반대하는 형들과 동생들이 아주 많았고 어린솔로몬이 왕이 되는 것을 반대하는 백성들도 많았기 때문이에요.



형에 비해 어리고 군대도 장악하지 못하고 가진 것도 없이 어린나이에 왕이 된 솔로몬은 이 두렵고 무서운 상황에서 무엇을 할 수 있었을까요?

솔로몬은 자신을 보호해 주실분은 하나님이심을 믿고 하나님께 천번의 번제를 드렸어요.


하나님은 그런 솔로몬의 마음을 받으시고 솔로몬왕에게 지혜와 부귀와 영광까지 주셨어요.


솔로몬왕은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백성들을 잘 다스렸어요.


그리고 솔로몬왕은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 해 하나님이 다스리는 나라를 만들고자 노력했어요.
이스라엘백성들은 성전을 건축하면서 마음이 하나가 되었고 솔로몬왕을 하나님이 세우신 왕으로 인정하고 왕으로 섬겼어요.


솔로몬왕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며 하나님의 말씀대로 나라를 다스리렸어요.


하나님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나라가 평화하게 하시고 강한나라가 되게 해 주셨어요.


그런데 하나님의 뜻에 따라 나라를 잘 다스리던 솔로몬왕이 세상의 방법이 눈에 돌렸어요.
이웃나라와 전쟁을 하지 않기 위해 이웃나라 공주들과 결혼을 한 것이에요.


솔로몬왕의 국제적인 결혼으로 전쟁은 그쳤을지 모르지만 하나님을 떠나 여인들이 가지고 온 우상을 섬기게 되었어요.

그리고 솔로몬왕은 결혼한 아내들을 위해 그리고 그들이 가지고 온 우상의 신당을 짓기 위해 백성들에게 많은 세금을 거두었어요.



솔로몬왕이 많은 세금을 많이 거둬들이자 백성들의 불만이 여기저기서 튀어나오고 반역이 일어났어요.
그 중 가장큰 반역을 일으킨 사람은 여로보암이에요.


결국 솔로몬왕이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긴 죄악으로 솔로몬 왕 개인의 평화도 나라의 평화도 깨지고 말았어요.

솔로몬왕이 죽고 아들 르호보암이 왕이 되었을 때 이스라엘은 둘로 나누어졌어요.


우상을 섬기며 많은 세금으로 백성들을 힘들게 했던 솔로몬왕도 이제 나이든 할아버지가 되었어요.
할아버지가 된 솔로몬 왕은 죽음 앞에서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보았어요.



그리도 솔로몬왕은 젊은시절 하나님과의 약속을 저버버리고 하나님 떠나 죄가운데 살았던 삶이 헛되고 헛되며 하나님을 떠난 인생은 허무한 인생이라는 것을 깨달았았어요.
솔로몬왕은 헛되고 헛된 허무한 인생을 극복 하기 위해서는 오직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고 살아야 허무한인생을 것을 극복 할 수 있는 것을 깨닫고 자신이 깨달은 허무한 인생의 극복 방법을 전도서에 썼어요.


그리고 솔로몬왕은 인간은 죽음을 뛰어넘을 수 없어서 헛된것을 깨닫게 되었어요.
그리고 이 허무한 것을 뛰어 넘을 수 있는 방법은 영원하신 하나님의 언약 구속사를 이루실 독생자예수그리스도를 믿으면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을 가르쳐주기 위해서 전도서를 기록했어요.

사람은 하나님께 영원한 존재로 지음 받았는데 죄로 인해 죽는 허무한 존재가 되었어요.
세상 모든 것을 가지고 있어도 생명을 잃으면 헛된 것이에요
그런데 독생자예수그리스도를 믿으면 영원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 것이에요.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이 구속사를 이루시고 마지막 때 심판주로 오시는데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경외 하며 복음의 진리를 따라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야 한다고 전도서에 기록했어요.


사랑하는 아동부친구들 솔로몬은 세상의 온갖 부귀영화를 누리며 살았던 왕이었어요.
그런 그가 말년에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며 자신이 가지고 누렸던 모든 것이 허무한 것임을 깨달았어요
그리고 이 허무를 극복하는 방법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화복시키고 경외하고 말씀에 순종하면 극복할 수 있음을 깨닫고 자신이 깨달은 진리를 전도서를 통해 가르쳐주고 있어요.
그리고 죽음을 벗어나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예수님을 믿어야 영원한 생명을 얻고 마지막 때 창조주 하나님이신 예수님이 심판주로 오시는데 하나님나라에 들어가려면 하나니을 경외하며 말씀에 순종하며 복음의 진리를 따라 살면 들어갈 수 있는 것을 가르쳐주었어요.


친구들 허무를 극복하게 해 주실분은 하나님이세요.
죽음의 허무를 벗어나게 해주시는 분은 예수님이세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길은 예수님 구주로 믿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복음의 진리를 따라 살아 갈 때 들어 갈 수 있어요.

전도사님은 우리 친구들이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을 경외하고 복음의 진리를 따라 살아감으로 헛된 인생이 아닌 복된 인생이 되기를 소망해요.

기도
세상을 창조하시고 주관하시는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가 되심에 감사와 찬양을 올려드립니다.
우리 아동부친구들 하나님을 경외하고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의 진리를 따라 순종하며 삶으로 세상의 허무를 이기고 죽음의 허무를 이기며 하나님나라를 차지하며 사는 복된 인생 살게 해 주세요.
믿는자들에게 생명을 주시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드립니다 하나님께서 거룩한 주일을 우리에게 허락하여 주셔서 하나님 앞에 나와 마음과 정성과 다해서 예배를 드릴 수 있게 해 주시니 감사를 드립니다
하나님 아버지 우리에게 믿음을 허락해 주시고 영안을 열어주셔서 하나님나라를 보게 해주시고 예수님을 믿고 복음을 전해줌으로 하나님 나라를 확장시키는 복의 통로로 살게 해 주세요.

이 시간 하나님의 귀한 말씀을 듣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는 은혜를 허락해 주셔서 예수님이 오실 날을 기대하며 복음의 증거 자로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시키며 사는 복된 아동부 친구들되게 하나님 도와주세요.
감사드립니다
사랑많으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헌금기도
하나님아버지 감사합니다.
우리가 헛되고 헛된 세상에 살아가지만  하나님을 경외하며 말씀에 순종하며 복음의 진리에 떠라 살아 허무를 국복하고  예수 안에서 하나님 말씀으로 생명을 살리는 값진 인생을 살아갈수 있게 해주세요.
하나님 귀한예물드립니다 우리 예물을 받아 주시고 이 예물이 쓰일 때마다 하나님의 나라가 땅 끝까지 확장될 수 있게 해 주세요 드린 손길들 하나님 기억하여 주시고 함께 해주세요 감사드립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728x90
by 아이공간 2022. 8. 24. 19:33